훈련기관 인증평가의 정의와 목적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실시하고자하는 기관에 대하여 정부지원 훈련시장 진입 자격 및 자격 유지 여부를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검증하는 과정으로, 인증을 받기 위한 기관은 훈련 운영 체계 수립, 문서화, 실행 및 유지를 일상 업무화 하고, 그 체계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합니다.

  • 훈련기관의 건전성과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정부지원 훈련 위탁자격을 인증함으로써 직업능력개발훈련의 질과 성과를 높이기 위함.
  • 훈련수요자인 국민들이 합리적으로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 및 훈련과정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

인증평가 결과 활용

  • 인증평가 등급이 없거나 인증유예 등급 기관은 훈련과정 심사 참여 제한
  • HRD-Net을 통해 인증평가 등급 및 역량평가 항목별 세부 점수 등 기관 수준을 공개하여 훈련수요자의 훈련기관 선택에 필요한 정보 제공

인증평가 FAQ

Q1.평가인증은 왜 받아야 하나요?

A1. 평가인증의 훈련기관의 건전성, 기관경영, 훈련역량 등 평가기준에 의거, 정부지원 훈련 시장 진입 자격을 인증받기 위함이며, 인증을 받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정부지원 훈련 시장 진입이 제한됩니다.

Q2. 평가인증은 꼭 받아야 하나요?

A2. 네, 최근 제·개정된 근로자 직업능력 개발법과 각 행정규칙들의 개정으로 모든 훈련기관은 평가인증을 받아야만 근로자 직업능력 개발 사업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Q3.훈련기관 평가인증은 언제 하나요?

A3. 훈련기관 평가인증은 실적이 있는 기존기관과 실적이 없는 신규기관이지만 평가인증을 받고자 희망하는 기관 등은 3월에 신청을 받아 진행중이고, 통합심사 신규기관은 5월중 신청을 의무적으로 받아 현재 심사가 진행중입니다.

Q4. 어떤 항목들을 평가 받나요?

A4.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 인증평가는 크게 1)기관건전성 평가와 2)역량평가로 나누어 평가를 받습니다.

Q5. 평가인증의 결과에 따른 불이익이 있나요?

A5. 예, 있습니다. 평가인증 등급은 평가 결과에 따라 3년유예, 1년유예, 인증유예 등급으로 나뉘게 되며, 2016년부터 인증유예 등급은 정부지원 훈련시장에 진입이 제한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Q6. 평가인증 등급은 어떻게 책정이 되나요?

A6. 평가인증 등급은 기관건전성평가 30점이상, 역량평가에서 각 평가영역별로 배점 60%이상 득점 시 3년인증 등급, 1개 이상 평가영역에서 배점 60%미만 득점 시, 1년인증, 총합 60점에서-80점 미만 역시 1년인증 60점 미만 득점 시 인증유예를 받게 됩니다. 기관 건전성 평가 부적합시에는 역량평가는 심사하지 않습니다.

Q7. 3년인증과 1년인증은 어떻게 다르나요?

A7. 평가인증 등급 중 3년인증은 인증평가 결과 확정일로부터 3년 후 인증평가 결과 확정일까지 1년단위로 2개항목을 점검하여 1개 이상 미충족 시 인증취소가 됩니다. 자율점검 보고서를 기간 내에 제출하지 않은 경우와 기관건전성평가를 실시하여 ‘부적합’ 판정을 받은 경우입니다. 그리고 1년인증은 인증평가 결과 확정일로부터 다음 년도 인증평가 결과 확정일까지 2016년도 인증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Q8. 훈련기관 평가인증의 점수는 어떻게 배정이 되어 있나요?

A8. 1)기관 건전성 평가 50점 (30점이상 득점 필요)과 훈련기관의 역량평가 100점 (60점이상 득점 필요)으로 배점이 되어 있습니다.

Q9. 훈련기관 평가인증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A9. 훈련기관 평가인증은 준비하셔야 할 부분들이 굉장히 많은 관계로, 충분한 시간을 두고 준비하셔야 합니다. 기본적인 자체평가 보고서(약 40여페이지 분량)와 그에 따른 증빙 서류들(최소 40여개의 증빙서류들)까지 준비를 철저히 하셔야 60점 이상 득점이 가능합니다.